플루트의 음역, 음역에 따른 음색 그리고 연주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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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트의 음역, 음역에 따른 음색 그리고 연주기법

by 매일과 하루 2021. 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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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트-Flute. Fl. [It. Flaut(o)-i, Fr. Flute-s & Grande Flute-s, Ger. Flot(o)-en, Eng. Flute-s]

현대의 뵘식 플루트 구조와 악기소개

현대의 오케스트라에서 사용하는 플루트는 뵘식 플루트를 사용한다.

악기의 본체에는 14~15개 이상의 구멍이 있으며 모든 구멍에는 뵘식의 키가 붙어 있고

신속하게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진 매우 유연하고 민첩한 악기이다.

 

플루트의 음역은 3옥타브와 최상위의 3개의 음에 걸쳐져 있는데, 음역에 표시된 몇 개의 음들은 예외적인 음으로 분류한다. c1의 바로 밑에 표기되어 있는 b음은 모든 플루트가 연주 가능한 것은 아니며 더더구나 b음이 연주 가능한 플루트는 적다고 할 수 있다. 최고 음역에 위치한 #c4, d4,♭e4, 은 연주하기 어려운 음들로 소리를 낼 수는 있지만 쉽게 사용하는 음은 아니다. 변화음을 연주할 시 기본적인 운지법외에 손가락을 '키'처럼 붙였다 떼는 방법으로 음정을 조절하기도 하며, 플루트의 기본 운지법으로 연주되는 음계는 'CM음계'이다. 3개의 옥타브로 나누어지는 전체 음역에서 두 번째 옥타브 구간의 음에 더 강하게 숨을 불어넣으면 한 옥타브 위의 동일 음계가 연주되며 동일한 운지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플루트의 고유한 연주 방식 때문에 '일반적인 상태의 연주'와 '강한 숨을 사용할 때(한 옥타브 높은음을 얻기 위해)', 즉 다른 음역대를 순환하는 선율을 연주할 경우 연주자에게는 높은 수준의 '입술 근육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연주상의 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물론 '뵘식 플루트'에서는 복합적인 운지법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지만 연주상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작곡할 때 이러한 플루트 특유의 소리 발생 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겠다.

플루트연주어려운선율예시
플루트 연주가 어려운 선율 예시

기본적으로 플루트는 올림표 혹은 내림표가 적을수록 연주가 용이하다고 말하지만, 현대의 플루트는 지속적인 악기의 개조와 개량을 거쳐왔으며 현대의 플루트 연주에서 올림표와 내림표의 많고 적음이 전체 연주의 난이도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한다.

 

플루트의 음역과 음색 구분 

플루트의 음역은 몇 개의 서로 다른 음역으로 구분되고 각 음역의 표현력과 강세의 변화 그리고 음폭도 서로 상이하다.

플루트음역과음색
플루트의 음역과 음색

 

위의 예시에서 보이듯이 각 음역 간의 음색과 강세의 차이는 비교적 명확하며 음역의 양끝으로 위치한 두 개의 음역에서는 비교적 많은 양의 호흡을 요구한다. 최고 음역에서 ' p(여린 강세)' 연주는 불가능하며 'f(센 강세)'연주는 화려한 음악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 안의 'tutti(오케스트라 합주)'에서 자주 사용된다.

저음역에서는 'f'의 연주가 불가능하며 'mf' 이하의 연주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p'의 강세로 연주할 경우 '장조'에서 플루트의 음색은 차갑고 처량하게 느껴지고 '단조'의 음색은 부드럽게 느껴져 오케스트라 안의 'solo'연주 단락에서 많이 사용되며, 적절하게 사용될 경우 매우 좋은 음악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플루트에서 소리의 울림이 가장 좋은 음역으로 중, 고음역을 꼽는데(g1~g3) 이 음역에서는 넓은 폭의 다이내믹을 표현하는 악구의 연주가 가능하다. 연주자에게 요구되는 호흡 소모량도 적은 편에 속하며 깨끗한 음질의 소리를 들려준다. 중음역은 풍부한 감정, 아름답고 부드러운 음색, 깨끗하고 명확한 소리의 특성을 보여주고 고음역에서는 다른 음역에 비해 두드러지는 분명하고 맑은 소리를 들려준다.

 

플루트는 다른 목관악기에 비해 빈약한 배음의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에서 비롯된  차가운 음색,

빈약한 울림, 부족한 표현력(표정), 다른 목관악기(풍만한 음색과 울림의)와 비교되는 직선적이고 평이한 소리

등등의 특질로 인해 '인성(voice)'을 모방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한 악기로 분류된다.

하지만 이러한 플루트의 성질 때문에 자연계, 전원의 풍경, 숲, 호숫가, 봄날, 작은 새와 반향(echo) 등을

묘사하는 데 있어 다른 악기가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인 능력을 발휘해 왔다.

플루트는 연주법에 있어 다른 악기가 따라오지 못하는- 목관악기 중에서 최고의 유연함을 자랑하며

긴 악구의 경과구, 음계, 글리산도, 트릴, 특수한 트레몰로, 빠른 속도의 스타카토와 빠른 속도의 동음 반복 등

모두 무리 없이 연주할 수 있다. 

 

플루트의 텅잉과 하모닉스. 스타카토. 트릴. 트레몰로

플루트는 모두 4종류의 'tonguing'을 사용한다.

 

1. Single Tonguing

'tu' 혹은 'te'의  음을 사용하여 날숨을 불어넣는다. 이러한 발음은 강하고 명확한 소리를 얻을 수 있으며 각음들이 강세를 가져서 현악기의 'grand de tache'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빠른 속도의 연주는 불가능한데 특히나 저음역에서는 '♩=120'을 초과하지 않은 속도를 권장한다(가장 짧은 음표의 시가는 16분 음표를 넘기지 않도록).

 

flute single tonguing
fl. single tonguing

 

2. Double Tonguing

'tu-ku'혹은 'te-ka'의 두 개의 지속적인 음을 사용하며 빠른 속도의 연주에서 적합하다. 하지만 발음과 음의 세기 그리고 표현력에서 너무 많은 요구를 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이러한 텅잉 법은 현악기의 'petit de tache(활을 현에서 떼지 않고 각활로 연주)'와 'a punta d'arco(활의 끝 지점에서)' 같은 유연한 연주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3. Triple Tonguing

'tu-ku-tu'와  'te-ka-te'의 음을 연속적으로 발음하여 소리를 낸다. 이러한 'triple tonguing'은 매번 발음에서 'tu'혹은'te'의 발음이 두드러지므로 어떤 연주자들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른 식의  'triple tonguing'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t-t-k, t-t-k> <t-t-k, k-t-k> 등의 다른 방식의 발음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triple tonguing'은 'double tonguing'만큼 빠른 속도의 연주가 가능하며, 특히 '셋잇단 음표 형태'이거나 '동일한 세 개의 음이 반복되는 형태'에 적합하다.

flute triple tonguing
fl. triple tonguing

4. Frullato(Eng. Flutter)

'trrrrr-------------'의 혀를 굴리는 발음을 이용한다. 이러한 방법은 매우 빠르게 혀를 굴려서 그 진동을 이용하는 연주법으로, 처음 발음되는 't'음에 연이어 따라 나오는 '탄설음'에 의해 연주되는 소리는 현악기의 'tremolo'와 닮아있다. 이러한 연주법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악구의 위쪽에 'tremolo' 혹은 'frullato'라고 기보 하거나 바이올린의 표기법 중 음표상 표시하는 '빗금 표시'를 음표 위에 표시해주면 된다. 전 음역에서 제약 없이 사용될 수 있지만 최저 음역과 최고 음역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된 예를 찾기도 힘들다. 근현대 그리고 현대의 곡에 이르러서야 악곡 중애서 실례를 찾아볼 수 있고,  작곡가인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그의 작품에서 이 연주법을 최초로 사용했다. 오케스트라 곡에서 사용된 예는 아주 적은데 연주자에게는 연주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사용되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많은 호흡량을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긴 악구에서의 사용은 제한적이다. 

flute frullato주법
fl. frullato주법

5. 플루트의 스타카토

플루트 특유의  'tonguing'동작과 관련되어 스타카토 주법은 플루트에 최적화된 연주기법중의 하나이며 , 스타카토 주법만을 연속적으로 사용한 단독악구 혹은 스타카토 주법과 슬러 주법이 교차적으로  사용된 악구에서 둘 다 좋은 음악적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플루트는 다른 목관악기에 비해 많은 호흡 소모량을 요구하는 악기에 속하며 저음역에서 이러한 성격이 두드러지는데, 이러한 특성 때문에 지속되는 긴 시가의 음, 길이가 긴 연결구 형태의 악구의 연주에 있어 상대적으로 부적합한 악기로 분류된다.. 물론 길이가 긴 모든 악구를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며 실례로 비제는 <카르멘>의 3막 시작의 간주곡 부분에서  21마디에 걸쳐진 플루트 솔로 슬러 악구의 예시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플루트의 '지속음'은 다른 목관 악기의 부드럽고 풍성한 소리에 비해 끊기는 듯한 느낌을 주며 연주 시 들리는 연주자의 호흡 소리도 악구의 연결성을 감소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런 여러가지 제약에도 불구하고 플루트에서만 가능한 '신속하고 민첩한 음역 변화'는 다른 목관 악기는 흉내 낼 수 없는 플루트의 독자적인 능력 중의 하나이며 이러한 플루트라는 악기의 특성을 잘 고려해서 사용하는 것이 음악적으로도 좋은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스타카토 주법이 사용된 악구에서 최저 음역과 최고 음역에서의 지나치게 빠른 속도의 스타카토 연주는 피해야 한다. 이것은 이 두음역에서의 손 동작이 빠른 속도를 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운지법에서 비롯되는 문제이며, 동시에 많은 양의 호흡이 소모되는 긴 슬러 악구의 연주도 피해야 한다. 이에 반해 한 옥타브를 도약하는 빠른 음역 전환을 사용한 악구, 혹은 장식음을 가진 악구의 연주에서는 플루트만의 매력과 장점이 두드러진다.

flute옥타브도약음형
fl. 옥타브 도약 음형

 

6. 플루트의 하모닉스

플루트에서는 하모닉스 음을 연주할 수 있지만 오케스트라 작품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자주 사용하는 하모닉스는 '12도 하모닉스'로 일반적으로 플루트의 첫 번째 구간에 위치하는 한 옥타브 내에서 사용된다. 2개의 옥타브를 뛰어넘은 음역에서 만들어지는 하모닉스('15도 하모닉스')도 효과가 매우 좋은데 하모닉스를 위한 기초음은 저음역이 시작하는 최초의 5개 음의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한옥타브 위에서 만들어지는 하모닉스('8도 하모닉스')는 앞의 두 개의 하모닉스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는 편이며 상대적으로 어둡고 약한 소리를 들려준다.

플루트하모닉스
fl. harmonics

 

7. 플루트의 트릴과 트레몰로

 플루트에서 연주하는 트릴과 트레몰로는 그 음악적인 효과가 우수하며 소리도 매우 아름답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음역은 d1~#f3까지이며 몇 개의 예외적인 경우를 포함하고 있다. 제일 낮은♭d1, c1, b음 위에서 만들어지는 트릴은 피해야 할 음들인데 세 개의 음 모두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을 사용하여 연주되는 음들이기 때문이다.

피해야할 트릴음
피해야할 트릴 음

만약 전문적인 '트릴음을 위한 키'가 장착되어 있다면 이 음들은 무척 용이하게 연주할 수 있는 음들이지만 일반적인 플루트는 그러한 '장치'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고 음역의 #c4, d4, ♭e4,♮e4 네 개의 음에서의 트릴 사용도 피해야 한다. 특히 , 기본 음계 음역에서 한 옥타브 도약한 두음이 연속적으로 이어진 경우(두 번째 옥타브 영역:강한 숨으로  한옥 타브가 높아진 음을 연주하는-음이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연주의 난이도가 매우 높으며 오케스트라에서는 피해야 하는 음이다.

피해야할트릴음
피해야 할 트릴 음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동일하게 이러한 경우를 위한 '트릴 키'가 장착되어 있다면 위의 예시에 포함된 모든 음들이

연주가 용이한 음들이다.

'증 음정의 트레몰로', '둘 다 변화음인 트레몰로(자연음을 포함하지 않은 경우)'도 연주가 어렵다.

피해야할트레몰로음
피해야할 트레몰로 음

이러한 트레몰로를 연주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된 '키'를 장착한 플루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주되는 플루트의 경우 이러한 장치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경우 위에 예시된 음들은 연주하기가 불가능하므로 작곡자는 이러한 예시들을 잘 기억하고 자신의 곡에서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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